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노가다

바리스타 2급 자격증, 실기 시험 연습 1-1

by 도피오 2022. 7. 7.
반응형

 

바리스타 2급 필기시험을 준비하면서

항상 실기 시험도 함께 연습을 했다.

익숙하게 몸에 익혀야 자연스러운 동작(?)이 나오기 때문이다.

 

내가 공부했던곳은 시에서 운영하는 여성회관이다.

1주일에 한번 약 2시간 수업이다.

정원은 약 20여명의 학생, 주부, 직장인 등 다양한 사람들이 모였다.

하지만, 2시간내에 20여 명의 실기 연습이란 건 정말 어려운 일이었다.

 

업소용 2구 에스프레소 머신이 1대밖에 없어서

두 명의 실습이 끝나면 나머지 사람들은 누가 시키지 않아도

연습에 사용된 도구, 컵, 수건 등을 세척하는 일을 해야 했다.

 

장비가 한정되어 있다 보니 약간의 불편함이 있었다.

핸드크림은 필수였고.

 

그래도 새로운 것을 배운다는 것에 대한 설렘과 행복은

약간의 불편함도 기분 좋음으로 바뀌게 해 준다.

 

 

 

1. 바리스타 2급 실기 과정

바리스타 2급 실기는 15분 안에 총 8잔의 커피를 서빙해야 한다.

잔 예열부터, 기본적인 머신 작동법, 그라인더 사용, 우유 스팀, 기본적인 라테 아트까지 담아내야 한다.

 

아참, 복장도 맞춰야 한다.

흰 셔츠에, 검은색 하의, 바리스타 앞치마, 리넨 타월

 

뭐, 단정한 차림을 요구하는 것 같다.

요런 스타일인데, 신발이든 바지든 셔츠든

시험 볼 때 불편하지 않아야 하는 게 핵심이다...

나는 구두가 좀 불편했었다ㅠ

 

 

 

반응형

4. 바리스타 2급 실기 평가 항목

커피 관련 협회는 여러 곳이 있다.

내가 응시했던 곳은 '한국커피협회''한국커피협회'이고, 이곳의 평가 기준이다.

 

바리스타 2급 실기는, 기술 평가 및 감각 평가가 진행된다.

준비부터 시연시간 총 15분

100점 만점(기술 60점, 감각 40점)에 60점 이상 합격.

단, 시험시간을 60초 이상 초과한 경우 실격된다.

 

- 사전 준비 평가

- 에스프레소 4잔 평가

- 카푸치노 4잔 평가

- 서비스 기술 평가

 

내가 본 시험장에는 심사위원이 2분 있었고,

트레이에 카푸치노 2잔, 에스프레소 2잔을 담아 각각 서빙해야 한다. (4잔씩 2 트레이)

'맛있게 드십시오'라는 멘트도 함께 해야 한다.

 

 

 

 

3. 본격적인 실기 연습

15분 과정을 처음 강사님이 시범으로 보여줬고,

테스트로 내린 카푸치노를 그냥 버리기 아까워서 교육생들과 함께 나눠 마셨다.

 

'과정을 보고 나서는 별거 아니네?' 생각이 들었지만

교육생 한 명 한 명이 순서대로 나가서 하는 걸 보니

갑자기 두려움이 밀려왔다...

 

 

드디어 내 차례다. 두근두근... 집에 가고 싶었다.....

 

 

내가 첫 번째 내렸던 카푸치노 2잔이다.

 

15분의 시간이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를 정도로 정신이 없었고.

그냥 강사님이 했던 대로,

앞 순서 교육생들이 했던 것을 생각하며 따라 하기 바빴고

여유 있게 보이던 15분도 너무 부족하게 느껴졌다.

 

카푸치노 위에 모양은 그냥 동그라미도 상관없지만,

되도록이면 중앙에 예쁘게 만들어져야 한다고 했다.

 

하지만, 유튜브나 다른 교육자료들을 보면

대부분 하트 모양의 라테 아트가 올라간다.

 

멘붕.

커피 내리기도 바쁜데, 하트 모양을 어찌 만드는지.ㅜㅠ

 

 

 

그 뒤로 이어진 연습.

 

여전히 어렵다..

머릿속이 하얗게 변하면서 이론으로 배웠던 게 기억이 나질 않는다..

 

 

 

 

4. 실기시험 대비 타임어택

강사님이 특단의 조치를 취하셨다.

마냥 연습만 하면 실력이 늘지 않으니, 한 명씩 타임어택을 해보자고.

 

실제 실기 시험처럼 테이블과 도구들을 세팅하고,

심사위원석에 강사님이 앉았다.

 

교육생들 순서를 정해졌고, 타이머가 등장했다.

 

 

 

15분간 내려진 나의 커피다.

에스프레소 2잔, 카푸치노 2잔

 

엉망이었다. ㅋ

 

 

계속되는 15분 타임어택

 

 

큰일이다.

머릿속에 온통 실기 연습뿐이다.

 

유튜브에서 계속 찾아보며

출, 퇴근, 점심시간에 계속해서 관련 영상들을 보고 또 봤다.

 

 

어렵다.

 

 

시작할 때는 1급까지도 도전해보자 생각이었는데

점점 자신감이 줄어든다.

 

 

2022.07.08 - [디지털 노가다] - 바리스타 2급 자격증, 실기 시험 연습 1-2

반응형
LIST

댓글